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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문제
1) 문제 확인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fcntl.h>
int key1(){
asm("mov r3, pc\n");
}
int key2(){
asm(
"push {r6}\n"
"add r6, pc, $1\n"
"bx r6\n"
".code 16\n"
"mov r3, pc\n"
"add r3, $0x4\n"
"push {r3}\n"
"pop {pc}\n"
".code 32\n"
"pop {r6}\n"
);
}
int key3(){
asm("mov r3, lr\n");
}
int main(){
int key=0;
printf("Daddy has very strong arm! : ");
scanf("%d", &key);
if( (key1()+key2()+key3()) == key ){
printf("Congratz!\n");
int fd = open("flag", O_RDONLY);
char buf[100];
int r = read(fd, buf, 100);
write(0, buf, r);
}
else{
printf("I have strong leg :P\n");
}
return 0;
}
leg.c와 leg.asm을 준다. 소스코드를 보면 key 1,2,3 함수의 반환값을 입력값과 맞춰야 한다. arm 환경에서 작성된 코드이므로 arm 로직 이해가 약간 필요하다.
Dump of assembler code for function key1:
0x00008cd4 <+0>: push {r11} ; (str r11, [sp, #-4]!)
0x00008cd8 <+4>: add r11, sp, #0
0x00008cdc <+8>: mov r3, pc
0x00008ce0 <+12>: mov r0, r3
0x00008ce4 <+16>: sub sp, r11, #0
0x00008ce8 <+20>: pop {r11} ; (ldr r11, [sp], #4)
0x00008cec <+24>: bx lr
End of assembler dump.
(gdb) disass key2
Dump of assembler code for function key2:
0x00008cf0 <+0>: push {r11} ; (str r11, [sp, #-4]!)
0x00008cf4 <+4>: add r11, sp, #0
0x00008cf8 <+8>: push {r6} ; (str r6, [sp, #-4]!)
0x00008cfc <+12>: add r6, pc, #1
0x00008d00 <+16>: bx r6
0x00008d04 <+20>: mov r3, pc
0x00008d06 <+22>: adds r3, #4
0x00008d08 <+24>: push {r3}
0x00008d0a <+26>: pop {pc}
0x00008d0c <+28>: pop {r6} ; (ldr r6, [sp], #4)
0x00008d10 <+32>: mov r0, r3
0x00008d14 <+36>: sub sp, r11, #0
0x00008d18 <+40>: pop {r11} ; (ldr r11, [sp], #4)
0x00008d1c <+44>: bx lr
End of assembler dump.
(gdb) disass key3
Dump of assembler code for function key3:
0x00008d20 <+0>: push {r11} ; (str r11, [sp, #-4]!)
0x00008d24 <+4>: add r11, sp, #0
0x00008d28 <+8>: mov r3, lr
0x00008d2c <+12>: mov r0, r3
0x00008d30 <+16>: sub sp, r11, #0
0x00008d34 <+20>: pop {r11} ; (ldr r11, [sp], #4)
0x00008d38 <+24>: bx lr
End of assembler dump.
(gdb)
위 로직을 분석하여 key 1,2,3 함수의 반환값이 무엇인지 파악한뒤 그거에 맞게 입력값을 주면 될것이다.
2. 접근방법
(gdb) disass key1
Dump of assembler code for function key1:
0x00008cd4 <+0>: push {r11} ; (str r11, [sp, #-4]!)
0x00008cd8 <+4>: add r11, sp, #0
0x00008cdc <+8>: mov r3, pc
0x00008ce0 <+12>: mov r0, r3
0x00008ce4 <+16>: sub sp, r11, #0
0x00008ce8 <+20>: pop {r11} ; (ldr r11, [sp], #4)
0x00008cec <+24>: bx lr
End of assembler dump.
r0에 함수의 반환값이 담기므로 mov r3, pc ; 를 보면 된다. pc에서는 0x00008ce4 가 담기므로 key 1의 반환값은 0x00008ce4이다.
(gdb) disass key2
Dump of assembler code for function key2:
0x00008cf0 <+0>: push {r11} ; (str r11, [sp, #-4]!)
0x00008cf4 <+4>: add r11, sp, #0
0x00008cf8 <+8>: push {r6} ; (str r6, [sp, #-4]!)
0x00008cfc <+12>: add r6, pc, #1
0x00008d00 <+16>: bx r6
0x00008d04 <+20>: mov r3, pc
0x00008d06 <+22>: adds r3, #4
0x00008d08 <+24>: push {r3}
0x00008d0a <+26>: pop {pc}
0x00008d0c <+28>: pop {r6} ; (ldr r6, [sp], #4)
0x00008d10 <+32>: mov r0, r3
0x00008d14 <+36>: sub sp, r11, #0
0x00008d18 <+40>: pop {r11} ; (ldr r11, [sp], #4)
0x00008d1c <+44>: bx l
key2에서는 pc를 r3에 넣고, +4 를 한뒤에 r0에 넣는다. 즉 0x8d0c가 r0에 담긴다.
(gdb) disass key3
Dump of assembler code for function key3:
0x00008d20 <+0>: push {r11} ; (str r11, [sp, #-4]!)
0x00008d24 <+4>: add r11, sp, #0
0x00008d28 <+8>: mov r3, lr
0x00008d2c <+12>: mov r0, r3
0x00008d30 <+16>: sub sp, r11, #0
0x00008d34 <+20>: pop {r11} ; (ldr r11, [sp], #4)
0x00008d38 <+24>: bx lr
End of assembler dump.
lr이 r0에 담긴다. 따라서 key3함수가 끝나고 실행될 주소인, 0x00008d80 가 반환값이다.
3. 풀이
- 0x00008ce4
- 0x8d0c
- 0x00008d80
3개를 더한값으로 입력값을 주면 된다.
4. 몰랐던 개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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