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3D Printing :
디지털화된 3차원 디자인 데이터를 활용해 인쇄하듯 물체를 만들어 내는 방식
2. ACN(Automatic Crash Notification) :
차량 충돌이 발생할 경우 이 사건에 관련된 기반 정보들을 가공,처리하여 표준화된 데이터 메시지로 변환 한 후 다른 운전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자동차 자동화 시스템
3. AJAX :
인터넷 사용자들에게 보다 향상된 대화식 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웹 프로그래밍의 일종으로서, 하나의 기술이라기보다는 여러 기술들이 복합된 개념
4. Alt-text :
시각장애인들에게는 웹의 이미지와 링크는 불편함. 따라서 이를 위해 부가적으로 문자 형태로 해당 이미지나 속성의 속성을 제공하는 것
5. AP :
무선 LAN 카드를 이용하여 인터넷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장비로서 유선 네트워크의 끝단에 장착됨.
6. Augmented Reality(AR, 증강현실) :
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 세계에 부가적인 정보를 포함하는 3차원의 입체적인 가상 세계를 겹처서 보여주는 기술
7. BEMS(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) :
가정 주택은 물론 일반적인 건물에 대하여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할 목적으로 스마트 가전을 정보 네트워크에 접근한 후 조작할 수 있도록 한 IT 시스템
8. BIO :
생명 정보 기술로, 생명공학과 관련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저장하고 해석하는 분야
9. BLE :
저전력 블루투스로서, 10m이내에서 저전력 저용량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한 불루투스
10. Bluetooth :
WPAN의 일종으로 무선 인터페이스를 위한 기술
11. BYOD(Bring your Own Device) :
개인용 디지털 기기를 회사에도 가져와 업무를 계속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.
12. CA :
이동통시상에서 2개 이상의 상이한 주파수를 합함으로써 사용자가 다수의 주파수에 동시에 접근하여 최대의 데이터 송수신 속도를 낼 수 있도록 하는 주파수 집성 기술.
13. Clouding Computing :
인터넷을 통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컴퓨팅 자원을 제공해주는 것. 가상화 기반
14. CODEC :
멀티미디어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 or 디코딩 하는 기술
15. Collective Intelligence(집단지성) :
개인 한 사람보다는 조직이 창출하는 지적 능력이 더 우수하다는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.
16. Connected Car :
자동차와 ICT를 융합하여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자동차
17. Companion Screen :
동일한 디지털 콘텐츠를 이기종의 스크린으로 동시에 다양한 형태로 시청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.
18. Cresumer :
단순한 소비자의 수준을 뛰어넘어 기업의 신제품 개발, 마케팅 등에 걸쳐 피드백을 통하여 자발적으로 기업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일반 소비자들의 미래 지향적 요구를 기업이 앞서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소비자.
19. DAISY(Digital Accesible Infomation System) :
디지털 정보에 접근하기 힘든 사람들을 위하여 다른 접근 방법을 제공해 주는 것.
20. Data mart :
데이터하우스 등으로부터 유도될 수 있는 데이터의 저장소
21. Data Mining :
이전에는 발견되지 않았던 데이터 간의 상호관계를 분석해내는 것
22. Devops :
조직내에서 상호의존적인 시스템 개발과 시스템 운영을 병행하고 협업하는 방식
23. Digilog :
디지털 기술 + 아날로그 기술을 결합한 제품이나 서비스,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 넘어가는 변혁기에 위치한 세대
24. Digital Access Index(DAI, 디지털 접근 지수) :
IT에 대한 접근성과 IT 서비스 이용에 관한 세계적인 비교 지수.
25. Digital Archiving :
디지털로 기록된 자원들을 장기적으로 잘 보전하고 관리하기위한 작업
26. Digital Native :
복잡한 디지털 기술을 어려서부터 친근하게 접한 세대.
27. Digial Prosumer :
인터넷 커뮤니티에 참여하여 정보를 얻고 디지털 콘텐츠를 즐기는 소비자이면서 동시에 적극적인 의견을 개진하여 생산활동에 참여하는 사람.
28. DLP(Digital Light Processing, 디지털 광학 기술) :
디지털 마이크로 미러 장비를 사용하는 마이크로 전자 기계 기술을 토대로 동작하는 디스플레이 장비.
29. DOM(Document Object Model, 문서 객체 모델) :
객체 기반의 문서 모델로서 웹 브라우저를 통해 XML 문서의 상호 연동을 보장.
30. DW :
데이터웨어하우스. 데이터의 저장에서 분석 방법까지 포함하여 조직의 의사 결정에 이용됨.
31. EA :
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. 기업 정보와 관련된 자원을 단순화하고 재사용성을 최대화하는 밑그림
32. Edge Computing :
클라우드와 상반된 개념. 사물 인터넷 기기자체에서 스스로 처리할 수 있는 것들은 스스로 처리하도록하는 기술.
33. EDMS(전자문서 관리 시스템) :
다양한 종류의 문서와 정보를 생성-폐기 까지 통합 관리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추구하는 정보 시스템
34. EIS(Excutive Information System, 경영진 정보 시스템) :
일종의 경영 정보 시스템. 기업 중역들의 기획을 지원하려는 목적으로 구축됨.
35. ETL(Extract, Transform and Load, 추출, 변환, 적재) :
어떤 시스템에 저장된 데이터를 다른 시스템으로 옮길 때 이루어지는 3단계 과정을 이르는 말.
36. FDR :
비행 데이터 기록 장치
37. FemtoCell(펨토셀) :
기존의 휴대폰이 지원해주는 서비스 영역보다 훨씬 작은 영역을 지원해주는 이동통신 서비스
38. GIS :
지구의 지표면과 지하 및 지상 공간에 존재하고 있는 것들에 대한 위치 정보를 보관하고 활용하는 시스템.
39. GPS :
인공위성을 이용해 자신의 위치를 알수 있게 하는 시스템
40. Green IT :
친환경 저전력 서비스를 구현하기위한 정보통신기술 분야의 기술
41. Green Technology :
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발되는 친환경 저전력 기술.
42. Groupware :
여러 사람이 함께 쓸수 있는 소프트웨어
43. HCL(Human Centric Interface) :
컴퓨터와의 대화가 마치 사람과의 대화처럼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.
44. HMD(Head Mounted Display) :
사람의 눈이 볼수 있는 시야각 전체에 영상이 꽉차게 들어올수 있도록 머리에 부착하는 디스플레이 장치
45. ICN :
통신을 기반으로 한 이전의 인터넷 통신 패러다음을 정보 중심으로 재편성하려는 네트워킹.
46. IMS(IP Multimedia Subsystem) :
인터넷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규격.
47. IMT-2020 :
ITU에서 채택한 5세대 이동 통신에 대한 공식 명칭.
48. Infolust(정보열광자) :
사람들에게 민감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새로운 정보를 발굴하여 빠르게 대중화시키는 사람.
49. IPTV :
인터넷 통신망을 이용하여 시청하는 텔레비전.
50. ITIL(IT Infrastructure Library) :
IT 서비스 관리 분야의 프로세스에 관한 세계적인 선진 사례를 영욱 OGC가 정리한 것. IT 서비스를 지원, 구축, 관리하는 프레임워크이자 IT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교본.
51. ITS(Intelligent Transport System) :
심각한 교통 체증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기, 전자, 정보통신, 자동차 기술을 교통에 적용하여 추진하고 있는 종합 교통 정보 시스템.
52. Killer Application :
사용자가 이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입하도록 결심하게 만드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자체.
53. KIOSK :
사람의 도움 없이도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항상 제공해 줄 수 있는 무인 정보 단말기.
54. LBS(Locatiobn Base System) :
휴대폰 기지국과 위성 서비스를 이용하여 사람이나 차량, 선박 등의 위치를 찾아내는 서비스.
55. Long-tail :
역 파레토 법칙이라 불림.
56. M2M :
머신 투 머신. 사람의 직접적인 개입없이 기계사이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것.
57. M-Commerce :
무선 통신 환경 하에서 휴대폰이나 스마트폰 등의 개인용 휴대무선단말기를 이용하여 물품 구매, 은행업무 등의 전자 상거래를 구현한 서비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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